李대통령 "마틴게일배팅 상향, 2금융 수신금리 인하 예방책 마련"

2025-07-22정지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4년 만에 상향된 마틴게일배팅와 관련해 금융권의 수신금리 인하가 유도되지 않도록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2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마틴게일배팅자보호법 시행령과 관련해 "정부가 재정 보증을 해서 금융기관이 제도적으로 혜택을 보는 만큼 금융기관도 국가와 국민의 경제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금융 수요자의 권리 향상으로 (금융기관이 제도적 혜택을)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마틴게일배팅자보호한도 증가로 제2금융권의 수신 금리 저하가 유도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고 부처 간 벽을 허물어 다양한 예방책을 검토하고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한 마틴게일배팅자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라 오는 9월 1일 이후 금융회사나 상호금융조합·금고가 파산 등으로 인해 마틴게일배팅 지급이 어려워질 경우 마틴게일배팅자는 1억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게 된다.

마틴게일배팅과 같은 원금보장형 상품은 가입 시점과 관계없이 원금과 이자가 1억원까지 보호되는 게 골자다.

마틴게일배팅가 상향되는 것은 지난 2001년 이후 24년 만의 일이다.

국무회의 주재하는 이재명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5.7.22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jsjeong@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