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기술주와 우량주 모두 흔들린다…약세 마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약세로 마감했다. 미국 월마트의 2분기 실적이 실망감을 주면서 우량주를 둘러싼 투자심리가 약해졌다. 기술주를 겨냥한 투매는 일부 누그러졌지만, 여전히 고점 논란이 있어 숨 고르기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뉴욕환시] 달러 상승…美 제조업 '깜짝' 확장세 전환
- 미국 달러화 가치가 상승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인덱스(DXY)는 미국의 제조업 경기가 시장 예상과 달리 확장세로 전환하자 강세 압력을 받으며 98대 중후반까지 올라섰다.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21일 오후 4시 현재(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엔 환율은 148.370엔으로, 전장 뉴욕장 마감가 147.324엔보다 1.046엔(0.710%) 상승했다.
▲[뉴욕증시-1보] 월마트마저 흔들렸다…약세 마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약세로 마감했다. 미국 월마트의 2분기 실적이 실망감을 주면서 우량주를 둘러싼 투자심리가 약해졌다. 기술주를 겨냥한 투매는 일부 누그러졌지만, 여전히 고점 논란이 있어 숨 고르기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뉴욕유가] 러시아·우크라 협상 난망에 이틀째 상승…WTI 1.3%↑
- 국제유가는 정상회담을 추진 중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지정학적 위험을 반영하며 이틀 연속 상승했다. 21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장 대비 0.81달러(1.29%) 오른 배럴당 63.52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정상회담을 준비 중임에도 간밤에 수백 대의 드론으로 우크라이나 서부를 공격했다.
▲한국관광공사, 美 워싱턴에서 K-관광 로드쇼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한다고 21일(현지시간) 알렸다.
▲[뉴욕 금가격] 파월 잭슨홀 연설 앞두고 보합권 횡보
- 국제 금값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연설을 앞두고 보합권에서 주로 움직였다. 21일(현지시간) 낮 12시 30분 기준 시카고파생상품거래소그룹(CME) 산하 금속선물거래소 코멕스(COMEX)에서 12월 인도분 금 선물(GCZ5)은 전장 결제가(3,388.50달러) 대비 3.50달러(0.10%) 내린 트로이온스(1ozt=31.10g)당 3,385.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금값은 뉴욕장 들어 미국의 제조업·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에 반응했다.
▲백악관 무역고문 "인도 관세 27일부터 50%로 올라갈 듯"
-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담당 고문은 21일(현지시간) 인도 상품에 대한 관세가 오는 27일부터 50%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나바로 고문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27일부터 인도에 추가 관세 25%가 더해지는지를 묻자 "그 조치가 실제로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인도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비판하며, 변화가 없을 경우 이달 27일부터 기존 관세 25%에 25%를 더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미 법무부, 파월 연준 의장에 '쿡 이사 해임' 권고"
- 미국 법무부 고위 관계자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에게 리사 쿡 이사의 해임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현지시간) 한 외신에 따르면 법무부의 에드 마틴 특별검사는 이날 파월 의장에게 쿡 이사의 사건에 대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서한을 보냈다.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사기 혐의를 받는 쿡 이사를 상대로 조사를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다.
▲美 7월 경기선행지수 전월비 0.1%↓…부진한 흐름 지속
- 미국의 경기선행지수(LEI)가 지난 7월 전월 대비 소폭 하락하며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내일 FOMC여도 금리인하 근거 찾기 어려워"
- 베스 해맥 미국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21일(현지시간) "내가 가진 정보를 기준으로, 회의(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내일 열린다면 금리를 인하할 근거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해맥 총재는 이날 야후 파이낸스와 인터뷰에서 "지난 1년간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게 유지되면서 오히려 상승하는 추세"라며 이렇게 말했다. 헤맥 총재는 "균형을 볼 때,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완화적이지 않은 적정 수준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美 6월 기존주택 판매 전월비 2.0%↑…주택 구매 여력 개선
- 미국의 기존 주택 판매가 지난 7월 반등했다. 가격 상승세가 둔화하고 재고가 늘어나면서 주택 거래가 회복세를 보였다.
▲트럼프, 푸틴 압박…"침략국에 대한 공격없이 승리 가능성 없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대한 추가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 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 "침략국을 공격하지 않고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뛰어난 수비력을 갖춘 훌륭한 스포츠팀이 공격할 수 없다고 한다면, 승리할 가능성은 없다"면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도 마찬가지"라고 지목했다.
(끝)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