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위안화, 달러 대비 강세에도 타 통화 대비 약세…이유는
- 중국 위안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유로화, 영국 파운드, 일본 엔화 등 다른 통화 대비로는 약세를 보여 주목된다. 16일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2)에 따르면 역외에서 거래되는 달러-위안(CNH) 환율은 오전 12시 11분 현재 전일 대비 0.02% 하락한 7.1159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 11일에는 7.1112달러까지 미끄러져 달러 대비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가장 강한 수준으로 위안화는 올해 역외 시장에서 달러 대비 약 3% 상승했다.
▲S&P500 선물, FOMC 앞두고 亞 시장서 혼조…美 국채금리 상승
- 16일 오전 아시아 시장에서 미국 주가지수 선물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혼조세를 나타냈다. 미국 국채 금리는 오름세를 보였다. 연합인포맥스 지수선물 통합화면(화면번호 6520)에 따르면 한국 시각으로 오전 10시42분 기준 E-미니 S&P500 지수 선물은 전장 대비 0.02% 내린 6,677.75에 거래됐다. 기술주 중심의 E-미니 나스닥100 지수는 0.04% 상승한 24,561.25를 가리켰다.
▲[ICYMI] '깜놀' 美 신규 실업 해프닝이었나…텍사스주 "사기 신청 탓"
- 지난주 미국 국채 시장을 놀라게 했던 주간 신규 실업수당 신청건수의 급증은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이례적인 증가폭을 보이며 관심을 끌었던 텍사스의 신청건수에 대해 주(州)정부 측이 '사기 신청'이 있었다고 해명하고 나선 까닭이다. 지난 12일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의 보도에 따르면, 텍사스 주정부 산하 노동위원회(TWC)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9월 6일로 끝나는 주에 실업수당 신청건수가 증가한 것은 사기 청구 시도 증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면서 "노동절(1일) 이후 우리는 실업보험 제도를 악용하려는 신원(ID) 사기 청구 시도가 늘어난 것을 관찰했다"고 밝혔다.
▲"디지털자산 비축전략 수혜…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이 유리"
- 스탠다드차타드는 최근 유행하는 기업들의 디지털자산 보유 전략(DAT)과 관련해 "자금 조달 비용이 낮고 규모를 확보하며, 스테이킹(예치)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 가장 강력할 것"이라며 "비트코인보다는 이더리움과 솔라나가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15일(미국 현지시각) 제프 켄드릭 스탠다드차타드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최근 몇 주간 다수의 DAT 시장 순자산 가치(mNAV)가 1 아래로 떨어지면서 기업들은 암호화폐 매수를 중단하거나 축소해야 했다"며 "이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솔라나 수요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이더리움 자산보유전략은 장기적으로 가장 지속력이 크다고 본다"며 ▲스테이킹 수익 제공 가능성▲규제 명확성▲성장 여력 등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연준 금리 내리고 단기적으로 주식 시장 하락세"
- 주식 시장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를 기대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시장이 하락세를 겪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에버코어ISI의 줄리안 에마누엘 전략가는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시작하면 단기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에마누엘 전략가는 1970년대 이후의 연준의 금리 인하 주기 시작 후 주식 성과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불라드 전 연은총재 "연준 의장직에 관심 있어"
- 제임스 불라드 전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지난주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직과 관련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으며 의장직에 관심 있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불라드 전 총재는 인터뷰에서 "지난주 베선트 장관과 그의 팀을 만나 연준 의장직을 비롯해 다른 이슈들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불라드 전 총재는 현재 퍼듀대학교 경영대학 학장으로 재직 중으로, 그는 지난 2008년부터 2023년까지 세인트루이스 연은을 이끌었다.
▲웨스턴디지털, HDD 전 제품 가격 인상…주가 4% 상승
-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설계·제조업체 웨스턴디지털(NAS:WDC)은 15일(미국 현지시각) 모든 HDD 가격을 인상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웨스턴 디지털 주가는 4.84% 오른 102.39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웨스턴디지털은 전 제품에 걸친 높은 수요와 첨단 기술 개발을 이유로 단계적 가격 인상을 했다고 설명했다.
▲씨티그룹 "이더리움, 연말 4천300달러로 밀려날 것"
- 씨티그룹은 이더리움(ETH)의 가격이 연말 4천300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현재 가격대에서 약 4.7∼4.9% 하락한 수준이다. 16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씨티 애널리스트들은 "네트워크 활동이 여전히 이더리움 가치의 핵심 동력"이라면서도 "최근 성장은 주로 레이어2(L2)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레이어1(L1)은 블록체인의 기본 인프라로 합의·보안·최종 기록을 담당하는 이더리움의 '본체'를 뜻한다.
(끝)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